그린건축연구실

그린건축연구실

담당교수 : 장상식 교수님

실험실 소개

목재의 가공 방법 중 절삭 가공에 사용되는 기기 특성 및 목재의 역학적 성질을 연구하여 이를 목조 주택에 적용하는 연구를 주로 실시한다. 목조 주택에 사용되는 부재와 부재의 결합 방법 및 강도에 관한 연구, 주위 환경에 따른 창문과 창틀의 변형 연구, 수종에 따른 강도 연구, 벽체의 전단 강도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목조 주택의 설계와 건축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연구분야

공업 수학

공학의 전 분야에 걸쳐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목으로 상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벡터미적분 학, 푸리에해석,편미분방정식, 최적화, 그래프, 확률 통계에 대하여 연구한다.

재료 역학

응용 역학의 한 분야로서 축하중, 비틀림 및 굽힘을 받는 구조용 부재의 해석과 설계를 포함하여 응력, 변형률, 탄성·비탄성, 거동 및 변형 에너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절삭 가공

절삭 기구와 구성 요소 및 성질과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목재 역학

응력과 변형률, 탄성, 점탄성, 목재의 강도, 경도 및 기타 역학적 성질, 목재의 생장 응력과 기계적 성질의 경년 변화, 구조 재료로써의 목재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목구조 설계

목조 건물의 설계 하중, 하중하에서의 구조물의 거동, 제재목의 등급, 구조용 집성재, 들보의 설계, 축하중, 합판, 수평 후판, 전단벽, 결합부의 소재에 대하여 연구한다.

목조 건축학

목조 주택 시공 일반, 토공사, 기초 공사, 목조 주택의 골조와 덮개 공사, 쉘의 완성, 특수 설비, 내장 공사, 마감 처리, 시공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