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보존학실험실

목재 보존학 실험실

담당교수 : 이종신 교수님

실험실 소개

목재의 결점을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으로 개선을 하여 목재가 균이나 충해, 화염, 기타 풍화, 자외선 등으로 목재 열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는 즉, 목재를 보존 처리 함으로써 목재를 개량하여 제2의 목재의 탄생을 시키는 연구실이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대전에서 그리 멀지 않은 유적지인 공주 또는 부여 멀게는 해인사 등 전국 유적지에서 출토된 백제 및 신라시대의 목기나 숯 기타 목제품들을 전자 현미경 및 생물 현미경을 사용하여 동정해 봄으로써 그 시대의 환경과 주변 삼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 목재를 동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출토품을 보존하기 위한 보존 약제 등의 개발에 목재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보존학실에서는 목재 식별을 위한 기초 지식과 실험, 그리고 유기물인 목재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수의 목재 방부제가 개발되어 왔는데, 이 중 대표적인 목재 방부제인 CCA는 맹독성의 비소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환경 오염 및 인체에 대한 독성이 문제시되어 사용이 규제되고 있다. 이에 CCA의 대체 약제로서 경쟁력 있는 저독성 방부 약제의 개발과 방부 성능 시험 등을 하고 있다. 또한 자원의 재활용 측면에서 폐지류를 이용한 식용버섯재배법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최종 보고서가 작성되었다.

주요연구분야

목재 보존학

미생물에 의한 목재열화의 종류와 열화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 곤충의 생리생태 및 열화 방지 수단으로써 약제 및 처리 방법 등을 이해하여 목재 및 목질 재료의 사용 수명을 연장 시킬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목재 도장론

목재 가공에 있어서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최종 마무리 작업인 도장 작업에 필요한 도료의 원료, 구성, 종류, 도막의 형성 및 특성, 도장 공정 등을 이해하여 목재 도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장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미생물학개론

산림 생태계에서의 물질의 순환, 수목의 병 발생, 목재의 부후 및 변색, 제지 산업에서의 미생물을 이용한 폐수처리 등 현대 생활 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생물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목재 식별론

옛 고분에서 주요 국보급 문화재와 함께 발굴되는 출토 목재를 비롯한 건축재 및 내장재로 사용되고 있는 목재등 미지의 목재에 대하여 육안 및 현미경적 방법을 통해 수종 명을 밝힐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목재 방화론

목질계 방화 재료에 난연연료·준불연재료의 용도, 비목질계에 불연재료의 용도, 방화 처리의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