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복합재료학실험실

바이오복합재료학 실험실

담당교수 : 강석구 교수님

실험실 소개

바이오복합재료학 실험실은 환경소재공학의 한 분야로 목재 수종의 해부학적인 특성 및 관찰을 통해 목재의 물리·기계적 성질을 연구하며, 목질 요소(wood element)를 이용하여 목질 재료를 구성하고, 가구재 및 건축재 등의 신소재 개발을 통해 목재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꾀하는 연구를 하는 실험실이다. 이 실험실에서는 졸업 논문 및 실험실 생활을 하면서 부족한 전공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연구 프로젝트에 참가하여 연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공간이다.특히 졸업 후 지금까지의 사회 진출 현황을 보면 목질 판상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목재 회사 및 가구 회사, 악기 회사 등에 취업을 하고 있다.실험실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원들의 책임감과 전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야 하며, 서로간에 단합과 친목으로 연구를 수행하면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실험실 차원에서도 긍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환경소재공학전공 학생이면 누구나 소정의 절차를 거쳐 실험실에 입실할 수 있으며 실험에 전공에 대한 열의가 가장 중요하다.

주요연구분야

목재 해부학

활엽수, 침엽수 등 목재 수종의 해부학적 구성 요소의 관찰을 통해 목재 수종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목재 이용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목재 물리학

목재의 합리적 이용을 위하여 목재의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으로써 밀도와 비중, 수분, 열과 목재, 전기, 음향 및 감각과 목재에 대한 성질을 숙지함으로써 목재 공학 및 개량 목재에 이상적인 응용력을 부여한다.

바이오복합재료학

목질 재료인 집성재, 합판, 파티클보트, MDF, 섬유판, LVL 등에 대한 제조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각각의 물리·기계적 특성을 검토하여 2차 가공 및 개질 능력 함양에 목표를 둔다.

바이오재료접착론

목재 접착 및 복합 재료를 제조하기 위한 접착제의 제조 및 특성, 수지 생성 기구, 접착 조작과 접착 인자, 접착 및 접착제 시험법을 숙지하여 미래의 주거 환경 재료 제조에 그 목표를 둔다.

개량 목재학

본 실험실은 물리·화학적 방법에 의하여 목재 및 목질 재료의 결점을 개량하여 장기간 목재의 장점을 표출하도록 재료의 특성을 개량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로써 공장동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