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건조학실험실

목재 건조학 실험실 목가구 제작 실습실

담당교수 : 강호양 교수님

실험실 소개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는 목재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많이 있으며, 목재 제품들은 다른 재질의 제품들보다 인간 생활에 더욱 유익하고 친근하다. 목재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학생용 가구, 사무용 가구, 주방용 가구 등과 같은 가구류, 피아노, 기타, 바이올린, 첼로 등과 같은 악기류, 건축용 구조 재료, 내장용 재료, 외장용 재료 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 이러한 제품들이 만들어지기 전후에 건조라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는 목재 제품을 사용 중에 수분에 의한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본 실험실은 이러한 건조 특성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 수반하는 목재의 특성 중 수축과 팽윤에 의한 치수 불안정을 안정화 시키는 연구, 건조 중 목재 표면의 온도 변화와 무게 변화 연구, 목재내 수분 경사 연구, 건조 초기 건조에 대한 모델 연구, 고주파 건조 특성에 관한 연구들을 하고 있으며 또, 목가구 설계 및 제작을 위하여 가구 역사, 가구 도면 작성법, AUTOCAD 사용법, 가구 재료의 특성, 가구 제작 공정, 목공 기계의 종류와 특성, 가구 공장의 LAYOUT을 포함하며 AUTOCAD를 사용한 가구도면작성과 가구 제작 기초 과정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연구분야

목재의 건조 특성을 연구하기 위해서 목재 건조학, 건조시의 목재 내 수분 이동 및 건조 전후의 물리적인 특징변화를 실험하기 위한 목재의 물리적 특성의 비파괴 검사, 목재 건조 중 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열역학, 목재내 수분 이동에 관한 유체 역학의 기초 지식의 습득이 요구된다. 또한 목가구 설계 및 제작을 위한 이론과 응용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해야 하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목재 물리학

목재의 합리적인 이용을 위하여 목재의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인 밀도와 비중, 수분, 열과 목재, 전기, 음향 및 감각에 대하여 연구한다.

목재 건조

목재 건조시 목재 내 응력 변화 조절 기술, 목재 건조 기술, 목재 건조실 내의 환경 조절 원리와 기술, 건조실의 종류와 건조 방법, 건조실의 자동 조절 장치의 작동 원리, 건조 관련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연구한다.

목재 내 수분 이동

목재 건조 시 발생하는 목재 내 결합수와 자유수의 이동과 열의 흐름을 물리적, 화학적, 유체 역학적, 열역학적 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목재 비파괴 검사

목재의 물리적 성질을 초음파, 적외선, 음향 방출 장치를 사용하여 비파괴적인 검사 방식을 연구한다.

목가구 설계 및 제작

가구 역사, 가구 도면 작성법, AUTOCAD 사용법, 가구 재료의 특성, 가구 제작 공정, 목공 기계의 종류와 특성, 가구 공장의 LAYOUT을 포함하며 AUTOCAD를 사용한 가구 도면 작성과 가구 제작 기초 과정을 연구한다.

그 밖의 활동 사항

목재의 건조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공학적인 개념 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시대에 부응하는 정보화와 자동화를 이룩하기 위하여 각종 온도 센서와 비파괴검사에 대한 제반 사항과 활용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잡지를 정기적으로 UPDATE하고 있고, 학생들의 실험 실습과 지식 습득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